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열차무선통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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열차무선통신
열차무선통신이란?
LTE/TETRA 통신기술등을 철도서비스에 적용하여 열차운행정보(CAD) 표출, 개별/그룹 통화, 일제통화, 비상통화, 방송통화(민방위 방송, 객실안내방송, 객실비상인터폰 방송 ) 등을 서비스 합니다.

또한, 최신기술인 LTE는 기존 열차무선 시스템이 가지지 못하였던 고속의 대용량의 데이터 처리와 각종 미디어 처리 그리고 선명한 음성통화가 가능하며 보안성과 안정성을 확보하여 차량 내 타 시스템과 원활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.
Block Diagram
구성도
안정적인 다수의 TETRA 열차무선시스템 및 LTE-R 열차무선시스템 구축 경험을 통해 구축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TETRA 시스템 및 LTE-R 시스템에서 보다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열차무선시스템을 국내·외 철도사업자들에 제공하며 열차무선시스템의 성공적인 사업수행을 보장합니다.
도시철도공사 : 교통공사(서울, 부산, 광주, 대전) | 고속철도 : KTX I, KTX II, SRT | 경전철 및 해외 철도 시행청
이미지3-1
Hold Solution
보유 솔루션
VHF. TETRA. ASTRO. LTE-R 통합열차무선시스템
기존 개별적으로 사용되던 다양한 통신방식의 장치를 하나의 통합시스템[VHF(Voice), ASTRO(Voice+Data), TETRA, LTE-R]를 하나의 장비로 통합 제어.
통합 열차무선 시스템 (VHF+ASTRO+TETRA) 개발 공급 (2010~)
[주요실적]
 • KTX-I 92set(2010)
 • KTX-II 산천 40set(2011)
 • KTX-II 호남 44set(2013~2014)
 • 수서평택 20set(2014~2015)
 • 원주강릉 30set(2015~2016)
VHF / LTE-R 열차무선장치
기존 개별적으로 사용되던 VHF(Voice), LTE-R을 하나의 장비에서 망 절체를 진행하여 통화 및 데이터 통신을 제공
열차무선장치(VHF/LTE-R) 개발 공급
[주요실적]
 • 진접선 전동차 50량 열차무선장치(VHF/LTE-R) 공급 (2019~2021)
 • KORAIL 448량(경인/분당/과천안산/일산) 열차무선장치 공급 (2019~현재)
 • EMU-150 150량 열차무선공급장치(VHF/LTE-R) 공급 (2019~현재)
 • 대곡-소사 열차무선공급장치(LTE-R) 공급 (2020~2021)
 • EMU-150 208량 열차무선공급장치(VHF/LTE-R) 공급 (2021~현재)
 • KORAIL 광역철도 148편성 열차무선장치(VHF/LTE-R) 공급 (2022~현재)
LTE-R 열차무선시스템
국가재난망 주파수를 활용한 열차무선 시스템으로 기존의 VHF 및 TETRA망을 사용하던 보이스 위주의 시스템에서 멀티미디어를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든 장치.
기능
 • 영상통화 (개별영상통화, 그룹영상통화) 기능
 • 관제방송, 관제승객비상통화 기능
 • 객실카메라영상 지상영상표출장치로 전송 기능
 • TCMS의 열차상태정보 지령서버로 전송 기능
세계 최초의 LTE-R 기반 열차 무선 시스템 공급 (2016~)
[주요실적]
 • 부산메트로 1호선 145set(2016) : 영업운전 중
 • 공항철도 74set(2017)
 • 서울메트로 5호선 4set(2017)
 • 서울메트로 5호선 137set(2018)
TETRA 기반 열차무선 시스템
TETRA망을 이용하여 관제 및 열차무선 사용자들간의 통화 및 무선 데이터 전송을 제공하는 시스템
기능
 • 영상통화 (개별영상통화, 그룹영상통화) 기능
 • 관제방송, 관제승객비상통화 기능
 • 객실카메라영상 지상영상표출장치로 전송 기능
 • TCMS의 열차상태정보 지령서버로 전송 기능
국내 최초의 TETRA 기반 열차 무선 시스템 공급 (2005~)
[주요실적]
[ 국내 ]
 • 부산교통공사 3호선 : 2005년 운행
 • 서울9호선 1, 2, 3단계 : 2008년 공급
 • 신분당선 : 2011년 운행
 • 부산김해경전철 : 2011년 운행
 • 반송선경전철 : 2011년 운행
 • 인천자기부상열차: 2015년 운행
[ 해외 ]
 • Brazil Central Project : 2005년 공급
 • DMRC (Delhi Metro Rail Corporation , Line 1,2) : 2009년 공급
 • MMOPL (Mumbai Metro One Private Limited) : 2010년 공급
 • BMRCL (Bangalore Metro Rail Corporation Limited) : 2011년 공급
 • DLF Metro (New Delhi Line) : 2012년 공급
 • HONGKONG SCL(Shatin-Central Line) : 2014년 공급
 • 말레이시아 KVMRT(Klang Valley Mass Rail Transit) : 2015년 공급
 • DMRC 3단계 : 2015년 공급완료 메가 아메바다드 : 2018년 공급
 • 뭄바이 3호선 : 2019년 공급
 • 노이다 메트로 : 2017년 공급
 • 콜카타 메트로 : 2018년 공급
 • 첸나이 메트로 확장선 : 2020년 공급
 • 캉푸라-아그라 메트로 : 2022년 공급
 • 보팔-인도르 메트로 : 2023년 계약
 • DMRC 4단계 : 2023년 계약
지령관제조작반 및 열차고장정보 시스템(CAD / TFIS)
통신관제(CAD)시스템 및 철도고장정보시스템을 통하여 효울적인 열차운영 및 유지보수 가능 (TETRA TRS 및 LTE-R TRS에 의해 지원)
기능
 • 영상통화 (개별영상통화, 그룹영상통화) 기능
 • 관제방송, 관제승객비상통화 기능
 • 객실카메라영상 지상영상표출장치로 전송 기능
 • TCMS의 열차상태정보 지령서버로 전송 기능
국내 최초 “Railway CAD (Computer Aided Dispatcher) Software” 개발공급
[주요실적]
 • 서울 메트로 9호선 CAD 서브시스템 공급
 • 공항철도 CAD 서브시스템 공급
 • 신분당선 CAD 서브시스템 공급
 • 부산김해경전철 CAD 서브시스템 공급
 • 인천자기부상열차 CAD 서브시스템 공급
 • 반송선경전철 CAD 서브시스템 공급
[주요기능]
 • Dispatch 기능 : 차상, 역사, 선로변의 모든 음성 및 데이터 처리, 통화그룹별, 비상통화
 • 보안 기능 : Login/out, Access level, Event-logging, Audit trial
 • 외부 인터페이스 : ATS, Infotainment etc.
 • 차상 인터페이스 : TCMS, PA/PIS
국내 최초 실시간 “열차고장정보서버 (TFIS)” 개발공급 (2006년)
[주요실적]
 • 공항철도 (AREX) 열차무선 열차고장서버 공급
 •부산김해경전철 열차무선 열차고장서버 공급
[주요기능]
 •편성별 열차고장 발생 이력정보 제공 기능
 •열차고장(장치)별 이력정보 제공 기능
 •각종 보고서 출력기능
비상방송시스템
차량의 분리 등, 객실방송 및 조명이 불가능한 상황에서도 각 객실로 비상 안내방송 및 비상 조명을 공급하고 열차 방송 시스템과 별개의 승객비상인터폰을 통해 관제사령과 승객간 통화를 가능하도록 하여, 승객의 안전한 비상 대응을 도모하기 위한 시스템.
열차무선장치(VHF/LTE-R) 개발 공급
[주요실적]
 •부산교통공사 1호선 40량 (2018)
 •부산교통공사 1호선 96량 (2019)
 •부산교통공사 1호선 200량 (2021)
공공안전통신망(Band28) 전용 LTE 라우터
LTE망(Band 28 및 상용 LTE)을 이용하여 무선모뎀 상호간 및 EPC의 P-Gateway를 통하여 무선 데이터 통신을 제공하는 시스템
LTE-R 구축 사업자(철도기관 및 사업자) 및 일반 사업장들의 LTE망을 활용한 정보 전송 및 관리
[주요기능]
 •LTE[700MHz(Band 28), 기존 통신사 LTE 주파수] 기반의 무선 라우터 기능 지원
 •RJ-45를 통한 내부IP 자동할당, 고정할당 지원
 •전원, 네트워크 접속 여부, WiFi 동작 여부, RJ-45 링크 동작 여부 표시
 •WiFi 기능 On/Off 설정 가능
 •Harness Type 시리얼 포트 지원
 •진동에 문제없는 Harness Type Socket의 전원공급장치(DC12V) 제공
LTE-R 라우터 개발 공급 (2018~)
[주요실적]
 •부산메트로 1호선 175 set (2018)
 •부산교통공사 225식 (2018)
 •서울교통공사 10식 (2019)
 •공항철도 102식 (2020, 2021, 2022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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